:: 케임브리지 연합장로교회 - The Cambridge Korean Presbyterian Church : Boston, MA ::
 
금요기도회:3/21/2008
제목:십자가의 이미저리(imagery)

1.        십자가는 대속의 진리를 나타내 주고 있습니다. 나의 죄가 예수께 전가되었고, 예수께서는 그 죄를 대신 지시고 십자가에서 죽었다는 것을 말합니다. 십자가는 대속 사상을 나타내 줍니다. 구약의 제사제도도 대속사상을 나타내 줍니다. 소와 양이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서 죽어갔습니다. 십자가는 구약의 대속사상의 연장선상에 있습니다.
2.        대속이라는 모판에서 네가지의 모양이 나타났습니다. 이것이 십자가의 imagery입니다. 이미저리는 그림언어를 의미합니다:화목, 구속,칭의,화해
a.        화목
i.        이것은 성전을 배경으로 두고 있는 그림언어입니다. 제사장들이 십자가를 이해할 때에 화목으로 이해합니다. 하나님이 인간이 지은 죄에 대하여 분노하시는데 그 분노를 십자가에서 예수께서 자신을 제물로 드림으로써 하나님의 진노를 달랬다는 개념입니다. 그러나 또다른 견해는 십자가는 우리의 죄와 죄책을 처리하는 속함으로 해석합니다.
ii.        화목이 필요한 이유? 죄는 하나님의 진노를 일으킨다. 이것은 하나님의 정당한 의로운 분노이다. 죄에 대한 하나님의 적대감은 구약시대나 신약시대나 변함이 없다. 그리스도의 대속적인 죽음으로 우리의 죄는 속해졌고, 하나님의 진노는 풀렸다.
iii.        롬3:24-25(hilasterion), 요일2:1-2(hilasmos), 요일4:10(hilasmos)
b.        구속
i.        이것은 시장(장터)을 배경으로 두고 있습니다
ii.        구속이라는 것은 되사온다라는 의미인데, 노예시장에서 노예를 매매할 때에 또는 노예를 제 삼자가 해방할 때 쓰는 단어인데. Technical term이다.
iii.        구속에는 반드시 댓가(값)를 지불해야 한다. 우리 주님께서 우리를 죄의 종에서 풀어 해방하실 때에 무엇을 내 놓으셨는가? 예수의 생명값(핏값)이다. 롬6:17(죄의 종), 벧전1:18-19
iv.        막10:45(lytron)/속전.몸값(ransom);elawjs2:5-6(antilytron0/속전;행20:28:계5:9
c.        칭의(justification)
i.        법정을 배경으로 갖는다.
ii.        이신칭의/롬3:24/합2:4,창15:6
iii.        칭의와 중생은 동전의 양면이다. 칭의는 우리가 하나님께 받아들여졌다는 외적표현이다.
iv.        성화가 필요하다. 매일의 삶에서 주를 닮아 가는 일!


d.        화해(reconcillation)
i.        가정을 배경으로 갖는다.
ii.        고후5:18-21/화해의 시발자(주창자), 화해의 집행자(동인),화해의 사신/십자가를 통한 화해를 말한다.
iii.        가정을 넘어서서 공동체안의 문화권이나 인종이 다른 모든 사람들(엡2:11-22)
iv.        전우주에 화해의 길은 십자가로 이루어진다(골1:15-20)

3.        당신은 어떤 그림을 십자가에서 읽을 수가 있는가? 당신의 직업이나 당신의 상황속에서 만들어진 경험을 따라서…
a.        부채탕감:죄는 부채인데 십자가는 모든 부채를 탕감하고도 남는다/은행가의 입장(몬1:18, 마18:23-25)
b.        회복/의사나 수리공
c.        씻는다/세탁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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