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케임브리지 연합장로교회 - The Cambridge Korean Presbyterian Church : Boston, MA ::
 

이번주는 설교화일은 없습니다.

 

 

케임브리지 연합 장로 교회 맞은편에는 몰몬 교회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 위에는 천사가 하늘을 향하여 나팔을 부는 황금상이 자리잡고 있죠. 반면 케임브리지 연합장로 교회 위에 위에는 하얀 색의 큰 십자가가 있습니다. 천사상은 멀리서도 빛을 발하며 아름다운 형상을 하고 있지만, 긴 교회의 역사 동안 교회를 대표하는 상징은 십자가입니다.
 
십자가 외에는 다른 길이 없다고 고백하는 것이 교회의 가장 핵심적인 신앙 고백입니다. 자기 중심적으로 살아가는 강력한 죄성을 벗어나고 하늘에 계신 하나님께 나아가는 길은 십자가 안에 담겨 있습니다. 죄인은 자신의 무능함과 하나님을 대적하는 뿌리깊은 자기 중심성을 고백하는 자들입니다. 그런 이들을 하나님께서는 로마서의 기록대로 전적인 주권으로 의롭다고 칭하여 주십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십자가의 길은 경험적 사건을 통하여 깨닫게 된다는 점입니다. 십자가가 하나의 길이라면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가 택하신 길을 따라서 구체적인 구원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것은 인간으로서 날마다 나의 연약함으로 죽어지는 길입니다. 우리가 사람으로서 우리의 연약함을 인정하고 끌어안고 가는 신앙의 삶을 말합니다. 그것은 천사의 길이 아닙니다. 나의 죄성을 볼 뿐 아니라 이제 하나님이 지으신 한 피조물로서 자신을 보고 그 인식으로 나아가는 삶의 태도와 길입니다. 천사가 되기를 포기하고 아니 그것이 불가능한 것임을 인정해드리며 사람으로서 하나님 앞에 서는 삶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나의 연약함을 인정할 때 진정으로 하나님을 향하여 눈을 들 수 있게 됩니다.그 때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에서 살리신 하나님의 영이 우리에게 구원의 길을 보여주십니다. 이것은 경험적 사건입니다. 머리로 알아서 공식처럼 적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런 거짓 죽음은 부활을 경험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 십자가의 길을 부정하면 안됩니다. 우리를 아신 하나님께서 내어주신 산 길을 따라 걸어야 합니다. 우리 교회의 상징은 천사가 아니라 예수 십자가입니다. 그 사람이 되신 하나님 만이, 온전하고 완전한 사람이 되셔서 하늘과 땅을 붙잡아 화해하게 하신 예수 그리스도만이 우리 믿음의 표상이 됩니다.
 
몰몬 교회의 천사상은 멀리서도 볼 수 있도록 빛을 내지만, 우리 영혼을 진정 하나님께로 인도하는 것은 십자가입니다.  그것은 빛을 내지 않아도 모든 영혼 가운데 빛나며 생명의 빛으로 온 세상 가운데 지금도 빛을 내고 있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sort